실수라는 두려움
본인 행동에 대해 자신감이 없어 매 순간을 한심해하며 사는 주인공 ‘팀(도널 글리슨)’
그는 새해맞이 파티 때 12시가 되는 순간 모두가 서로의 짝과 키스를 하지만, 팀은 옆에 있던 여자와의 키스를 거부하며 본인을 자책하면서 새로운 해를 맞이합니다.
그리고 다음날 아버지는 성인이 된 팀에게 집안 가문의 비밀을 알려주겠다며 그를 불렀고 앞으로 팀의 인생을 바꿀 소식을 듣게 됩니다. 아버지는 자신의 집안 남자들은 21세가 되면 시간이동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조건으로는 자신이 기억하는 시절의 그 상황으로만 이동이 가능하며 미래로는 갈 수 없었습니다. 또한 어두운 공간에서 혼자 집중해야만 과거로 이동할 수 있었습니다. 당연히 이를 믿지 않았던 팀이지만 속는 셈 치고 옷장에 들어가 집중해 눈을 떴을 때는 믿을 수 없는 일이 펼쳐졌습니다.
옷장에 나와 보니 어제 새해맞이 파티에 다시 돌아가게 된 것입니다. 하룻밤 전으로 이동한 팀은 어제 자신이 키스를 거부했던 여성에게 다가가 찐한 키스를 선물하며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시간이 지난 어느 여름 자신의 첫사랑인 ‘샬럿’과 휴가를 보내게 됩니다. 팀은 샬럿과의 마지막 밤에 고백하지만 마지막 밤에 고백한 팀에게 실망감을 느껴 이를 거절합니다. 그렇게 팁을 얻게 된 팀은 시간 이동을 계속하며 샬럿을 꼬셔보려고 하지만 아무리 시간을 되돌려도 실패하기만 했습니다. 이로써 팀은 아무리 노력해도 이룰 수 없다는 걸 알게 됐습니다.
이후 팀은 런던에서 고급 법률 사무소에서 일하는 변호사가 되었고, 아버지의 친구인 까칠한 극작가였던 ‘해리’의 집에서 얹혀살게 됐습니다. 팀의 절친인 ‘제이’와 함께 블라인드 레스토랑에 놀다가 샬럿 이후 처음으로 크게 마음이 끌리는 ‘메리(레이첼 맥아담스)’라는 여성을 만나게 됩니다.
팀과 메리는 좋은 저녁시간을 보내게 되어 메리의 번호를 받고 즐거워 하며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하지만 집에는 주연 배우가 대사를 암기하지 못해 극을 망쳐 기분 나빠해 하는 해리가 있었습니다. 팀은 그의 극을 성공리에 끝났으면 하는 바람으로 시간을 되돌려 연극이 망하지 않도록 주연 배우들을 도와 성공으로 이끕니다.
하지만 과거를 바꿨기에 팀은 레스토랑에 가지 못했고 이전에 받았던 메리의 전화번호는 사라지고 맙니다.
사랑에 빠졌기에 그만큼 침울하게 지낸 팀은 어느 날 레스토랑에서 이야기 했던 메리가 좋아하는 모델인 ‘케이트 모스’의 사진 전시회가 열린다는 소식을 듣고 하루종일 그곳에서 그녀를 기다리기만 합니다.
전시회가 끝날 때 쯤 눈 앞에 아름다운 그녀가 지나가고 한걸음에 다가가지만 그녀는 그를 알아볼 수 없었습니다. 서로의 상황이 이상했지만 팀은 그녀를 붙잡기 위해 이전에 했던 말들을 기억해내며 그녀와의 대화에 성공합니다. 그렇게 계속 대화를 하는 사이 메리의 남자친구가 와서 팀을 혼란스럽게만 합니다.
팀은 메리의 남자친구를 만나기 이전으로 시간을 되돌려 메리를 다시 한 번 만나고 이미 여러번 메리를 만났던 팀이기에 이젠 그녀를 꼬시는데 선수가 되어있었습니다. 그렇게 메리의 마음을 얻고 빠른 속도로 진전되어 동거까지 성공합니다.
그러던 중 팀의 동료와 연극을 보러 간 와중 우연히 자신의 첫사랑이었던 샬럿과 재회합니다. 살럿은 은은하게 팀에게 자신의 매력을 뽐냈고 그를 집 앞까지 유혹하는데 성공했지만 샬럿의 집에 들어가기 직전에 팀은 이를 거절하며 한 걸음에 메리를 찾아가 청혼합니다.
결혼식을 끝마치고 자녀를 낳고 살게 된 메리와 팀은 경제적인 문제들에 직면하지만 서로의 삶에 만족해하며 행복하게 살아갑니다.
실수할 수 있기에 아름다운 우리
그렇게 행복하게 지내던 와중에 팀의 동생인 ‘킷캣’은 연인과의 싸움 이후 음주운전으로 큰 사고를 당하게 됩니다. 이를 안타깝게 여긴 지미는 처음에는 킷캣이 운전을 하지 못하도록 하였고 근본적인 원인을 없애기 위해 킷캣의 연인을 처음 만났던 날로 지미와 킷캣이 함께 이동하며 과거를 수정하려 합니다.
그렇게 과거의 잘못들을 하나 둘 씩 바로 잡다보니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을 알게 됩니다.
자신의 자녀를 낳은 이후에는 자녀를 낳기 전으로 이동하면 자녀가 바뀌어 버린다는 것입니다. 팀은 결국 킷캣과 자녀 둘 중에 하나만을 선택해야 했고 결국
자녀를 선택합니다.
그렇게 해프닝이 끝나갈 무렵, 아버지가 폐암에 걸렸다는 소식을 듣게 됩니다. 젊은 시절부터 피워온 담배가 원인이지만 아버지 또한 팀처럼 팀과 킷캣의 존재를 사라지지 않게 하기 위해 담배를 피운 과거를 수정하는 것을 포기하며 결국 그는 죽음을 받아들입니다.
그리고 아버지는 죽기 전 자신이 시간 여행을 하면서 느낀 모든 것에 대해 아들에게 전수해줍니다. 자신은 매일 하루를 두 번씩 살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하루는 다른 사람들처럼 흘러가는 대로 살아가고 다시 한 번은 한 번 느낀 것을 새롭게 느끼며 행복을 영위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팀도 아버지의 말 대로 하루를 두 번씩 살며, 새롭고 행복한 삶을 영위합니다. 그리고 과거로 이동해 미래가 변하지 않는 시간 속에서 이미 죽은 아버지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갖습니다.
하지만 이 행복도 오래가진 못했습니다.
메리가 팀에게 셋째를 갖자는 말을 조심스레 건내 봅니다. 팀은 셋째를 갖는 순간 다시 과거로 돌아가 아버지와 다시는 만날 수 없다는 것을 알기에 쉽사리 대답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예전 아버지가 하셨던 대로 나의 삶을 영위하기로 마음먹은 팀은 셋째를 갖으며 아버지를 보내기로 마음 먹게 됩니다. 셋째 출산 직전 아버지에게 돌아가 이별을 고백하며 아버지와 어린 시절 놀던 해변으로 돌아가 작별의 시간을 갖게 됩니다. 그리고 팀은 아버지를 떠나보냅니다.
시간이 흘러 자신과 주변 모두 새롭게 변해가지만 팀은 더 이상 시간 여행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또한 아버지가 추천한 하루를 두 번씩 사는 것도 포기합니다.
대신 하루를 다른 누구들보다 값지게 살아가며 최선을 다해 살아가려 노력합니다. 스스로 그는 아버지가 말해준 방식 보다 이상의 가치를 찾아내며 살아가는 것으로 영화는 끝이 납니다.
총평
어바웃 타임 영화를 보면서 가장 좋아하는 장면은 이전에 거절당했던 샬롯의 유혹을 뿌리치고 이별을 택한 후 메리에게 달려가 청혼을 구하는 장면입니다. 메리 또한 잠결이지만 잔잔한 음악, 진지한 분위기, 팀의 각오를 보며 청혼임을 알아채는 모습까지 서로를 잘 알고 있다는 포인트는 충분히 저를 비롯하여 많은 이들이 뽑는 명장면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아름다운 영국 풍경과 세련된 연출, 배우들의 훌륭한 연기들은 관객들로 하여금 즐거운 시간을 선사합니다. 다양한 감정들을 자연스럽게 이끌어내는 스토리와 메시지는 영화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능력을 통해 팀은 자신과 주변 사람들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행복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게 됩니다.
영화 끝으로 가면서 팀은 결국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능력을 버리고 현재의 순간을 최대한 살아가기로 결심합니다. 그는 자신의 인생에 만족하며, 가족과 사랑하는 이들과 함께한 순간들을 소중하게 여깁니다.
점수는 5점 만점에 4점입니다.
썸네일 출처: Amazon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위플래쉬] 천재는 한 번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2) | 2024.01.10 |
---|---|
[조커(JOKER)]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의 무엇 (0) | 2024.01.09 |
[그녀(HER)] 네가 누구든 중요하지 않아 (0) | 2024.01.07 |
[위대한 쇼맨] 멈추지 않는 감동 그리고 뮤지컬 (0) | 2024.01.07 |
[밀리언 달러 베이비] 그녀처럼 열정있게 살아본적이 있는가 (1) | 2024.01.07 |